이것저것..2013. 1. 21. 12:22

겨울철 청소요령 - 추운 겨울이라도 환기와 청소는 기본.!!

 

 

 

 

창문열기 겁나는 추운겨울, 난방비도 장난아닌데.. 환기하려니 왠지 창문을 열기가 무섭기도하다. 하지만 추운 겨울은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집안 청결도는 가족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집안 환기를 소홀히 하면 생기는 문제점.

 

겨울에는 찬 바람을 막기 위해서 창문틀도 비닐로 막거나 두꺼운 커튼으로 가리는 경우들이 많은데.. 하루에 30분정도 환기만으로도 가족건강을 지킬수 있으니.. 최소한 환기하는 습관은 들이는 것이 좋다.

 

소홀해지는 환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은 많지만 대표적인 문제점은 우선 먼지다. 또한 전기제품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등 유해 요소는 호흡기는 물론 피곤함과 두통까지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건조해진 공기는 아토피를 심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니 건강까지 좌우할 수 있는 집안 환기는 반드시 하루 30분 정도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집안으로 유입시켜 주는 것이 좋다.

 

창문을 열고 환기시키기 좋은 시간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보다는 오전 11~ 오후 3시 정도가 적당하다.

 

 

환기요령.

 

- 마주보는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완전히 교체하기, 모든 창을 열고 맞바람을 불게 하면 최대한 짧은 시간에 실내공기를 외부공기로 교체할 수 있다.

 

- 레이진 후드 적극 활용하기. 레인지 후드는 음식 냄새 제거용으로 사용하지만 후드의 가장 중요한 역활은 유해가스 제거다. 따라서 간단한 음식 조리 후라도 가스를 사용했다면 레인지 후드를 꼭 켜두고 유해 가스를 빠져나갈 충분한 시간을 들이는 것이 좋다.

 

 

 

창문을 닫고 사니.. 집안 먼지들은 어떻게 해결할까..??

 

여름철과 달리 겨울철은 창문을 닫고 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여름에 비해 실내 오염도가 약 25배 높다고 한다. 각족 전자제품, 거실카펫 등.. 먼지가 쌓여가기 마련인데..

 

1. 우선 주방으로 가보자.! 레인지 후드에 조리시 생긴 기름때가 잘 달라붙는데.. 이럴 때 스펀지에 소주를 묻펴 문지르면 효과적이고 후드와 상판의 경우에 치약을 행주에 묻혀 닦으면 좋다.

 

2. 거실에 있는 카펫.! 카펫은 베이킹소다의 힘을 빌어 활용해 보도록 하자. 베이킹소다를 솔솔 뿌리고 나서 15분 뒤 청소기에 카펫 전용 노즐을 끼워 살짝 살짝 떼듯이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여보자. 이렇게 하면 베이킹소다의 흡착과 탈취 효과로 먼지와 냄새가 제거된다. 베이킹소다 대신 굵은 소금을 활용해도 좋다고 한다.

 

 

 

두툼한 빨랫감 세탁기 청소부터..

 

겨울철 옷들은 대부분 털옷이나 니트, 기모 처리된 옷들이 대부분인데.. 이러한 옷들은 먼지가 잘 달라붙기 때문에 여름철 옷들보다는 세탁에 있어서도 신경쓰는 것이 좋다. 하지만 더러운 세탁기로 아무리 여러번 세탁한다고 오염물질이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힘들다. 따라서 세탁조는 1~2개월에 한번씩은 청소하는 것이 좋다.

 

세탁조는 1~2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 세탁기 안에 물을 채우고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각각 한 컵씩 넣은 뒤 표준모드로 돌리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그 후 전원을 끄고 한 시간 정도 그대로 둔뒤 내부를 충분히 건조시켜 사용하면 식초냄새는 나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없다.

 

 

 

Posted by 슈퍼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