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2014. 5. 18. 19:12

정크푸드 - 청소년이 피해야 할 음식!!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을 정크푸드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정크푸드는 운동표과를 무산시키는 주범으로 꼽히는 것은 물론 청소년기인 성장기에 매우 좋지않다는 연구결과는 수도없이 많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서는..

정크푸드는 비만은 뿐만아니라 두뇌에도 악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이 보도되고 있으니.. 아무리 자녀들이 즐겨먹고 좋아한다고 해서.. 생각없이 즐겨먹도록 방치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듯 보입니다.

 

정크푸드가.. 청소년기 뇌에 미치는 좋지않은 영향 3가지.!!

 

01. 기억력 저하.

 

쥐에게 정크푸드를 먹이고 실험한 결과.. 어릴 때 부터 칼로리와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은 쥐는 성장했을 때 공간 기억력이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에서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쥐는 기억력과 관련있는 뇌 부위의 신경세포의 구조에도 변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02. IQ저하.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들의 IQ를 높이기 위해.. 각종 교육방법이나 IQ에 좋다는 음식들을 즐겨먹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이 있다고 해도.. 정크푸드를 즐겨먹는 다면.. 쓸대없는 노력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네요.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는 동년배에 비해 IQ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연구를 통해 정크푸드라는 특정 음식이 IQ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졌다고 말했다고 하네요.

 

03. 뇌 염증 유발.

 

2011년 미국 연구에 따르면 정크푸드가 뇌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지방 식단을 먹인 쥐들은 모두 체중이 늘어났으며 이른 시기에 체중 조절을 관장하는 뇌세포가 있는 시상하부에 염증이 생겼다고 하네요.

 

정크푸드를 멀리하고 싶다면..??

 

정크푸드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하던 도중에.. 재미있는 연구결과를 봐서.. 함께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트 식품 등 간편식의 선호는 부정적인 정서 및 기분상태와 연관이 깊다고 하네요..  기분이 좋지 않고 나쁜 상태에서는 햄버거 같은 정크푸드를 탐닉하는 반면, 기분이 좋을때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마구 먹는 사람들이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하네요..

 

허니..

정크푸드를 멀리하고 싶다면.. 우선.. 스트레스를 줄이고.. 좋은생각들을 많이 하는 것이 조금은 도움될 듯 합니다.^^ 어른이나 청소년 모두에게 말이죠.^^

 

 

 

Posted by 슈퍼리치